반응형

 안녕하세요! 꿀팁을 전달하는 전달자 Cube입니다!!

오늘은 취업준비생 또는 대학 면접을 준비중인 사람들을 위한 시사 용어 설명입니다 ㅎㅎ

【필수 시사 용어!】


메타버스 Metaverse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또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미국 SF 작가인 닐 스티븐슨의 소설인 "스노 크래시"에서 처음 사용한 개념입니다. 최근 메타버스는 5G 상용화에 따라서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하고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인해서 비대면 추세가 점차 가속화되면서 주목받고있는 용어입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기술(VR)보다 한단계 더 발전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서 기존의 단순한 게임이나 가상현실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은 디스플레이가 연결된 헤드셋을 사용하여 실제가 아닌 환경 또는 상황을 경험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사람들이 평소에 보는 현실 세계에서 3차원의 가상물체를 표현해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었던 '포켓몬고' 게임이 있습니다.

 

 최근 인터넷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서 3차원 네트워크가 진화하는 만큼 메타버스가 향후 IT산업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메타버스가 큰 관심을 받으면서 세계적 기업인 페이스북에서도 핵심 사업인 메타버스를 위해서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며 향후 5년간 유럽에서 10,000명 이상의 직원을 대규모로 고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NFT

 NFT는 '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의미합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최근 유행하는 시사 용어로서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을 말합니다.

 

 NFT는 블록체인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가상자산으로 자산 소유권을 명확히 해서 게임, 예술품, 부동산 등의 기존에 다양한 자산을 디지털 토큰화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말하면 디지털 컨텐츠의 공인인증서, 증명서와 같은 역할을 의미합니다. 즉, NFT가 적용된 디지털 컨텐츠는 세상에 하나뿐인 작품이 됩니다. 이러한 인증서는 원작자가 자신의 작품을 인증하고 판매가 가능합니다.

 

 NFT의 특징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소유권과 판매 이력 등 관련 정보가 모두 블록체인으로 저장되며 최초 발행자를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해서 위조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발행처에 따라서 균등한 조건을 가지는 기존 암호화폐의 가상자산과는 달리 NFT는 별도의 고유 인식값을 가지기 때문에 서로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서 NFT의 가상자산의 희소성과 유일성 등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어서 최근 디지털 예술품, 온라인 스포츠, 게임 아이템 거래 분야 등 NFT의 영향력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예시로는 일론 머스크의 아내이며 디지털 아티스트인 그라임스도 워님프(War Nymph)라고 하는 NFT작품 10개를 20분만에 65억원에 판매했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현재 NFT는 많은 관심을 받고있으며 NFT 작품을 구입 및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에는 수백명의 아티스트들이 희망을 가지며 다양한 작품을 올리고 있습니다.


스테이케이션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은 '머무르다(Stay)'와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휴가 기간동안 멀리 나가지않고 집 또는 집 근처로 휴가를 가는 사회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 차로 갈 수 있는 거리로 가볍게 여행 후 잠은 집에서 자는 형태를 뜻합니다.

 

 이러한 사회현상은 캐나다의 작가 폴 맥페드리즈(Paul McFedries)가 자신의 블로그에 처음 사용하면서 용어로 쓰이기 시작되었고 유사한 용어로는 할리스테이(Holistay)또는 데이케이션(Daycation)이라고도 불립니다.

 

 현재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서 한국에서도 경기 침체와 소득 증가율 둔화 등의 이유로 스테이케이션 휴가가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경제적 영향으로 인해서 휴가를 가지 못하는 상황과 현 코로나 상황으로 휴가를 못가는 상황으로 발생했으며 한편으로는 휴가가 여행이라는 개념에서 휴식이라는 개념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증가한다는 점을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서 호텔 또는 마사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도심에서 휴가를 보내는 사람들을 위해서 상품을 구성하고 패키지 판매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스테이케이션의 종류]

- 호캉스: 호캉스는 편의시설을 잘 갖추고있는 호텔에서 휴가를 보내는 유형입니다.

- 홈캉스: 홈캉스는 많은 인파와 도시 소음에서 벗어나서 휴가 때 집에서 편안하게 시간을 보내는 유형입니다.

- 북캉스: 북캉스는 서점 또는 도서관에서 책을 읽으며 휴가를 보내는 유형입니다.

- 맛캉스: 맛캉스는 근처 맛집을 찾아가서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휴가를 보내는 유형입니다.

- 몰캉스: 몰캉스는 깔끔하고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있으며 냉난방시설까지 가진 쇼핑몰 또는 백화점에서 휴가를 보내는 유형입니다.


그라운드스웰 효과

 그라운드스웰 효과(Groundswell effect)는 먼 곳에서 발생하는 폭풍으로 인해서 큰 파도가 발생한다는 의미의 용어입니다. 최근 소셜미디어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어 이용되면서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서 특정한 제품에 관한 정보를 얻게되고 이로 인한 정보로 큰 파급력으로 입소문이 퍼지는 네티즌들의 소비형태를 의미하는 효과입니다.

 

 그라운드스웰 효과의 예시로는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 사이트에 올라오는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한 리뷰가 소비자들의 소비 선택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있는 현상이 있습니다. 즉, 소비자에게 필요한 제품의 정보들을 이제는 기업과 조직에서 얻지않고 정보통신기술들을 활용해서 소비자들이 서로 정보를 교류하면서 필요한 정보들을 얻는 사회적 현상을 말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