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꿀팁을 전달하는 전달자 Cube입니다!!

21.12.22. 오늘이 바로 동지冬至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동지의 의미와 동지 팥죽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ㅎㅎ


동지란 무엇인가?

 동지冬至는 24절기 중 22번째 절기이며, 1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라고 합니다.

동지는 작은 설이라고도 부른답니다. 설날에 떡국을 먹어야 나이 한 살을 더 먹는 거라고 하듯이 동지 때는 동지 팥죽을 먹어야 나이 한 살을 먹는 거라고는 이야기가 있습니다ㅎㅎ

 

 동지는 음의 기운이 강하고 양의 기운이 약한 날이라고 해서 동지에는 양을 상징하는 팥죽을 먹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이야기로는 붉은팥은 음기를 쫓아내고 나쁜 기운을 물리쳐준다고 해서 집에 두면 악귀를 쫓아낸다고 생각해서 먹기 시작했다고 해요.


pixabay 팥이미지

백종원 팥죽 레시피

 

 저는 요리를 엄청 못하는 손이기 때문에 항상 팥죽은 사 먹었던 것 같아요 ㅠㅠ

어떤 요리든 맛나다는 백종원 요리사님의 레시피를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ㅎㅎ

(저처럼 요리 못하는 사람은 따라하는 것도 못하지만... 시도라도 ㅠㅠ)

 

 "준비물(2인 기준): 팥 200g, 쌀 45g, 찹쌀가루 65g, 물 1400ml, 소금"

 

1. 쌀을 씻은 후 물에 2시간 이상 불리고 채반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팥을 씻어서 냄비에 담고 물을 충분히 잠길 정도(약 2컵 정도) 함께 넣고 끓인다.

 

3. 물이 끓으면 물만 따라버리고 냄비에 다시 물 4컵을 넣고 뚜껑을 덮어 푹 삶는다.

 

4. 푹 삶은 팥을 뜨거울 때 "나무 주걱"으로 반 정도 으깨고

나머지 반은 물을 조금씩 부으면서 고운 채로 걸러 껍질은 버리고 앙금은 가라앉혀준다.

 

5. 찹쌀가루는 뜨거운 물에 소금을 타서 익반죽하여 지름 약 1cm 정도의 새알심을 빚어줍니다.

 

6. "4번"에서 가라앉힌 팥의 윗물만 따라버리고 불린 쌀을 넣어서 가끔 저으면서 쌀알이 완전히 퍼질 때까지 끓인다.

 

7. 쌀알이 완전히 퍼지면 팥소를 넣고 저으면서 잘 어우러지게 끓이고

 

8. 마지막으로 새알심을 넣고 익어서 위로 떠오르면 개인의 취향에 맞게 소금 간을 해주면 됩니다.

 

* 밥을 미리 물을 약간 넣어서 갈아 넣으면 오래 끓인 것과 유사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ㅎㅎ

 

 

항상 저처럼 죽 전문점에서 팥죽을 사 먹었다면 올해는 직접 해먹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들 팥죽 맛있게 드세요 ㅎㅎ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