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百度 《中国4代发明品》 图片

 大家好! 중국通을 꿈꾸는 Cube입니다.

오늘은 hsk 공부를 하면서 흥미로운 중국 문화가 있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 고대 4대 발명품》입니다.

 

 중국의 4대 발명품은 종이, 화약, 나침반, 인쇄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는 중국 4대 발명품을 "지식의 기록을 가능하게 한 종이, 이런 기록을 전파할 수 있는 인쇄술, 불로장생의 단약을 발명하는데서 파생한 화약, 항해술로 동서 문명의 교류를 가능하게 한 나침반"이라고 소개했어요.

저는 이것을 보고 응? 화약이 불로장생에서 파생?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ㅎㅎ


百度 《蔡伦的造纸术》 图片

【종이, 제지술 造纸术 zàozhĭshù】

 중국의 4대 발명품 중 한 가지는 종이입니다! 지금은 너무나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낭비하는 종이가 중국의 4대 발명품이라고 해요!

 

- 종이가 발명되기 이전: 동굴에 그림을 그리다가 동물의 등껍질이나 뼈에 글자를 기록

- 춘추시대(春秋时代): 사극 드라마에도 나오듯이 대나무나 목판에 글자를 기록, 단점- 무겁고 운반이 힘들다.

- 비단에 글을 쓰기 시작, 단점-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너무 비싸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서 궁정 기물을 제조 관리하는 상방령(尚方令)이란 직책을 가진 채륜(蔡伦 Cài Lún, 蔡倫)이 이전의 제지술의 경험을 토대로 종이를 제조했어요.

중국의 제지술은 수당시기에 우리나라를 거쳐서 일본으로 전파되고, 아랍과 유럽까지 전파되었어요.


百度 《火药》 图片

【화약 火药 huǒyào】

 2번째 발명품은 네이버에서 불로장생의 단약을 발명하는데서 파생했다는 화약입니다.

 

 화약은 위진시대의 연단술사들이 《초석, 유황, 숯》 3가지 물질을 혼합해서 불로장생의 단약을 만들려고 시도하던 과정에서 폭발 현상이 생긴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불로장생의 단약을 만들기 위해서 만들던 것이라 그런지 병을 치료하는 약물로 여겨 '불이 붙는 약'이라는 의미로 화약 火药 huǒyào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어요.

 

 당나라 초기 의술가인 손사막(孙思邈 Sūn Sīmiǎo, 孫思邈)이 《단경내복유황법 丹經内伏硫黄法》라는 책에 3가지 물질이 섞이면 폭발하는 화학반응에 대해서 적었지만, 처음부터 약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단약 제조 내용이라고 적었어요. 책 내용이 당과 송의 교체시기에 위 내용이 군사적으로 응용되기 시작했어요.

 

 화약과 화포는 13세기 원나라의 서아시아 정벌을 통해 그 기술이 아랍의 여러 나라로 전해졌고, 그들에 의해 유럽으로 넘어갔고, 14세기부터 유럽 국가 간의 전쟁에서 화약과 화기를 사용하기 시작했어요.


百度 《印刷术》 图片

【인쇄술 印刷术 yìnshuāshù】

 종이가 있다면 쓰는게 있겠죠? 

3번째 발명품은 바로 인쇄술입니다!!

 

 인쇄술은 조판인쇄술과 활자인쇄술 2가지로 나뉘어서 발전을 했어요.

조판인쇄술 排版印刷术 páibǎn yìnshuāshù는 수당시대에 발명되었다고 전해지는데, 도장처럼 석각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인쇄술로 목판에 좌우가 뒤바뀐 문자를 새겨서 먹을 발라서 종이에 찍는 인쇄술이에요.

 

 그러나 조판인쇄술은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인쇄술이기 때문에 송나라 때 활자인쇄술이 발명되었어요. 이런 활자인쇄술이 발전되면서 목판활자가 발명되었어요.

 

 중국에서는 이런 역사 때문에 중국의 조판인쇄술이 한국에 전파되었다고 하지만 실제로 세계 최초의 목판인쇄본은 한국의 《무구정광대다라니경》입니다.ㅎㅎ 100여 년이나 앞서있다고 해요!


【나침반, 지남침 指南针 zhǐnánzhēn】

 마지막인 중국 4대 발명품은 바로 나침반이에요!

저는 중국 4대 발명품 중에서 기억하는게 나침반만 기억하고 있었어요ㅎㅎ

 

 나침반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잘 알려지지 않았어요.

전국 시기 말기의 서적인 《한비자 韩非子 Hánfēizǐ, 韓非子》에서 천연 자석을 갈아 국자 모양으로 만든 '사남 司南'이라는 도구를 최초의 지남침으로 나오고 있어요.

하지만 이 사남이라는 지남침은 수평을 이루는 지반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쉽게 자성을 잃어버리는 단점이 있어요.

 

 또한 북송 시기에 심괄 沈括 ShěnKuò은 과학서인 《몽계필담》에서 지남침의 유형과 원리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어요. 심괄은 나침반이 실제 남쪽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이 있다는 것을 밝혔어요. 이로 인해 나침반의 방향을 더 정확하게 만들면서 군사, 일상 생활, 지형 측량, 항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었어요.

 

 나침반의 사용이 기록된 최초의 내용은 주옥 朱彧 zhūyù의 《평주가담》에서 나침반을 이용해서 항해한 기록이 있어요.

 

저는 이런 중국 문화도 재미있는 것 같아서 소개해봤습니다ㅎㅎ

 

大家! 再见!!

 

请大家多多支持我哦!

 

我们一起加油吧!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