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글 《정부24》 이미지

 안녕하세요!! 꿀팁을 전달하는 전달자 Cube입니다!

오늘은 기본적이면서도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입니다!!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등본이란? 개인 정보를 정부에서 인정해서 확인해주는 서류입니다.

그래서 정말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서류예요.

 

 예를 들면, 가벼운 아르바이트를 할 때도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고, 월말 결산할 때도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며,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도 주민등록 등본이 필요합니다. ㅎㅎ

 

많은 분야에서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매번 직접 발급처에 가기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이 간단하지만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해서 준비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으로는 발급처에 직접 가는 방법과 온라인 발급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국가 행정전산망에 등록되어있는 서류라서 주소지와 상관없이 가까운 읍사무소, 면사무소, 동사무소(주민센터) 등 다양한 발급처에서 발급이 가능해요! 최근에는 온라인에서도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발급받기 편하답니다.ㅎㅎ

 

■ 발급처 발급

 발급처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분증][발급 비용]이 필요합니다!

 

 발급처에서 발급받는 방법으로는 동사무소 직원에게 직접 발급받는 방법, 무인발급기로 발급받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직원에게 발급받는 방법은 발급비용 400원, 무인발급기로 발급받는 방법은 200원입니다!!

 

 발급처 (동사무소)의 업무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오후 6시(주말, 공휴일 제외)입니다.

점심시간은 보통 오후 12시~ 오후 1시입니다. 보통 교대 근무로 점심시간에도 업무를 보지만 방문자가 많고 일하는 사람은 적기 때문에 점심시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ㅎㅎ

 (* 무인발급기는 보통 오전 8시~ 오후 8시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 온라인 발급

 온라인 발급 방법으로는 【정부 24】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24 메인 화면

정부 24에서 로그인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24 로그인 방법은 《인증서》,《디지털원패스》,《아이디》,《지문보안인증》,《비회원로그인》 총 5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비회원 로그인을 통해서 접속은 가능하지만 마지막 발급에서 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이 필요합니다! 미리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로그인 후 메인 화면으로 돌아오시면 메인 화면 중앙에서 주민등록등본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인터넷 발급을 이용할 경우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간편하고 무료이기 때문에 온라인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겠죠?ㅎㅎ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주민등록상의 주소와 발급 형태, 수령방법을 고르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으로는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일반 보통우편, 등기 보통우편 총 5가지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모두 다 선택하셨다면 《민원 신청하기》버튼을 눌러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발급받으면 끝!!!!!!

 

참 쉽죠?!?! ㅎㅎ

 

위 내용이 저처럼 처음 신청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